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지난 몇 년간 가장 핫한 자산 투자처로 급부상한 가상화폐(코인)에 대해 최근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고 시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인에 대해 언제부터 시행되는지, 얼마의 세금이 부과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화폐 코인 세금

     

    코인 세금 언제부터 내나요?

    지난 2022년 6월 미국에서 처음 가상화폐에 대한 법안 이야기가 최초로 나오게 되었고, 이에 맞춰 우리나라도 그에 대한 법안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가상 자산에 대한 소득세법 개정안이  22년 12월 국회를 통과하여 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이번 법안에 대해서는 금융투자소득세(일명 '금투세')라는 이름으로 세금이 부과될 예정입니다.

    다만 이번 금투세 법안을 통과시키면서 많은 논란이 예상될 것으로 보아, 2년간의 유예 기간을 가지고 실제 시행은 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코인 세금 얼마나 내나요?

    현재 시행 중인 법대로하면  23년부터 기본 공제 금액 250만 원을 넘는 수익에 대해서는 20% 세율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지만, 금투세 시행일이 25년 1월 1일까지 유예되다 보니 24년 12월 31일까지는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세하게 납부 금액에 대해 살펴보면, 우선 코인 양도를 통해 얻은 1년 수익을 기반으로 거래 수수료 등 필요 경비를 빼고, 추가적으로 기본 공제 금액인 250만원을 빼면 이 금액이 과세 표준이 됩니다. 이 금액에 양도소득세 20%와 지방소세 2%를 세금으로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 금액을 예시로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코인 매도가 1000만원, 코인 매수가 500만 원, 필요경비 30만 원 가정)

    이처럼 코인 소득에 대한 금투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24년 까지는 세금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25년부터는 세후 소득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내용을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